성경언어학 – 5. 수메르인의 기원과 문명

우리는 성경을 연구하기 위해서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아브라함, 이삭부터 시작하는 이스라엘의 先역사를 무시할 수가 없다. 사실 히브리인이 등장한 것은 인류문명이 시작한 지 한참 뒤에 일어난 일이다. 실감하기는 어렵겠지만 근동에서 문명이 시작한때로부터 이스라엘이 시작한 때까지의 시간적 간격은 아브라함부터 우리 시대까지의 시간적 간격보다 더 멀다. 이스라엘의 先역사와 관련한 것은 아직 추정일 뿐, 확실한 이론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에 근거하여 성경적 추론을 통해서 정의하고자 한다.

우리는 선사시대의 역사를 고고학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추적하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 논고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서고고학적 범위에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주제에 맞을 것이다. 그러나 성서고고학의 연대측정 자체도 이미 광범위한 논란에 휩싸여 있다. 예를 들어 창세기의 7일간이 실제 7일이냐 아니면 일정한 기간을 상징적으로 1일로 묘사한 것이냐의 논란 등이다. 지질학적인 자료로 판단할 때 노아의 홍수는 B.C 4,000~3,000년 정도일 것이다. 그러면 아담부터 노아까지의 기간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따라서 우리는 노아의 홍수를 기준으로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이스라엘의 先역사의 중심에 수메르문명이 있다. 이들은 하부 메소포타미아 에서 문명을 창시했는데 이들은 눈부신 문명을 이룬 인류사의 수수께끼중의 하나이다. 그 발달된 문명으로 인해 수메르인은 외계인이라는 황당한 주장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그들이 어떤 인종이며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서는 다만 추측이 가능할 뿐이다. 유적에서 발굴되는 비문(碑文)들에는 그들이 수염이 적고 키가 작으며 편평한 머리를 가진 민족으로 묘사되고 있다. 외모적으로 동양인과 유사하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언어는 교착어(膠着語, agglutinative language)[1]를 사용하였는데 교착어는 전세계에서 알타이어계를 포함하여 한국어와 일본어에서만 볼 수 있다. 그동안 서양 언어학계에서는 수메르인의 교착어를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언어로 생각하였다. 반면 동양에서는 한국어와 일본어와 같은 교착어를 사용하는 언어가 전세계적으로 없었기 때문에 한국어와 일본어의 근원을 알 수 없었다. 그러나 수메르어의 쐐기문자가 해독이 되면서 수메르인이 고대 한국인 계통이며 수메르어가 한국어와 연관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메소포타미아에는 수메르인 뿐 아니라 아카드인으로 불리는 셈족 계열의 주민들도 있었다. 이들은 일찍부터 수메르의 서북쪽에서 살아온 반 유목민 이었었는데 이들은 수메르어와는 완전히 다른 셈어(아카드어)를 사용했지만 그 언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쐐기 음절문자를 이용했다. B.C3,000년경에는 이 두 인종이 섞여 있었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 종교에서 수메르적 요소와 셈족의 요소를 뚜렷이 구별하기란 불가능하다.[2] 이어지는 논고에서는 수메르인의 기원, 인종적, 언어적으로 추적해 본 수메르인 등을 살펴본다.


 

[1] 첨가어(affixing language)라고도 한다. 고립어()굴절어()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 어근()에 접사()가 결합되어 문장 내에서의 각 단어의 기능을 나타낸다. 또한 굴절어의 경우와는 달리 어간에서의 어형교체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2] John Bright, "이스라엘 역사", 박문재 역(파주: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16),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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