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언어학 – 7. 무엇을 위한 것인가?

성경언어학은 어떤 학술적인 주장이나 신학적인 이론을 세우려는 학문이 아니다. 그 목적은 성경 원어나 여러 언어로 성경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성경을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하고, 나아가서 하나님 말씀인 성경의 본래 의미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 과정에서 영어를 비롯한 다 언어의 습득과 인류 언어의 뿌리를 파악하여 올바른 역사의식까지 정립하게 된다면 일석삼조(돌멩이 하나로 세마리의 새를 잡는 것)가 되는 것이다.

성경말씀이 틀림이 없다면 대홍수 이후(혹은 이전도 포함)의 인류의 언어는 하나이다. 물론 노아의 후손이므로 종족도 하나이다. 그 하나였던 언어와 종족이 갈라지고 갈라져서 오늘날과 같은 셀 수도 없이 많은 세계의 종족을 이루고 있고 세계의 언어를 이루고 있다. 인류 최초의 문자인 수메르어의 분석을 통해서 수메르어와 한국어, 일본어가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지만 수메르어가 한국어, 일본어의 뿌리인지, 한국어, 일본어가 수메르어의 뿌리인지도 아직 확인하기 어렵다. 또한 원 인도유럽어(Proto-Indo-European)가 유럽어의 뿌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 언어와 수메르어의 관계는 또 무엇일까? 수메르어가 산스크리트어의 뿌리가 되었고 인도유럽어가 산스크리트어를 뿌리로 만들어 졌음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지는 모든 언어의 뿌리가 인류 최초로 문자를 발명한 수메르어로 판단된다. 다시 말하면 홍수 이후 언어가 갈리기 전에 사용했던 하나의 언어(최초의 언어)에 가장 가까운 언어가 수메르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수메르어의 뿌리가 되는 언어가 또 있을 수도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천산산맥, 알타이 산맥 부근의 고대문명에서 수메르 문명이 파생되었다는 주장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연구하는 성경언어학은 성경에서 말하는 에덴동산이 메소포타미아 인근으로 보기 때문에 수메르 문명이 가장 최초의 문명으로 본다. 설령 수메르 문명의 뿌리가 되는 또 다른 문명이 있었음을 인정하더라도 그 문명은 원래 메소포타미아에 있던 원시 종족(아마 셈족 계통이거나 함족 계통일 것이다)에 의해 세워진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인류최초의 chacrater인 수메르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언어간의 공통점을 발견하기가 대단히 어려웠을 것이다. 왜냐하면 후대에 와서 같은 단어의 뜻과 발음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것으로 밝혀졌을 지라도 문자가 없던 시절에는 언어마다의 미세한 발음상의 차이나 다른 어순으로 말미암아  다른 언어라고 생각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자가 발명된 이후 이 문자가 많은 언어에 영향을 미치고 그 언어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쓰이면서 점차 언어간의 공통분모를 찾아내게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발전과정이 지금에 와서 모든 언어의 뿌리는 하나였을 것이라는 역추적에 까지 이르렀다. 다시 말해서 하나의 언어로 시작한 대홍수 이후의 인류가 하나의 언어와 종족으로부터 출발했다는 가설은 성경 언어학을 비롯한 고고학, 역사학, 고문학, 어원학, 문화 인류학 등이 발전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밝혀질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전문분야인 성경언어학의 연구를 통해서 이 분야의 이론 정립에 일조할 뿐 아니라 원래의 언어에 가장 가까운 현대언어가 무엇이냐를 찾아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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